술보다 위험한 탄산음료(음료수의 비밀)
잠깐의 청량감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2캔이상 탄산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은 심장병, 뇌졸증, 당뇨의 위험도가 훨씬 증가하였다. 이는 바로 액상과당 때문이다.
비타민스페셜 3탄 음료수의 비밀
2016년 6얼 23일에 비타민에서 방송한 내용을 요약해 보려고 한다.
밥보다 많이 마시는 커피부터 탄산음료, 이온음료, 어린이 음료까지!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음료수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심코 마셔왔던 각종 음료수 속에 숨겨진 우리 몸 건강을 휘협하는 비밀을 파헤쳐 본다. 음룟에 대한 걱종 속설을 확인해 보자.
하루에 한캔 정도야?!
탄산음료는 하루에 한 캔만 마셔도 비만위험이 높아진다.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탄산음료및 액상과당이 들은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내장 지방량이 30% 정도 놓았따. 심지어 일주일에 한 번 마시는 사람도 내장지방량이 7% 정도 더 높았다. 탄산음료를 끊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톡 쏘는 청량감인데 차라리 탄산수를 먹는 것을 권한다.
무기당 음료의 비밀
무가당 음료는 당을 첨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지만 원료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당분은 그대로 있다. 무설탕 음료나 요구르트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이지 단맛을 내는 액상과당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제로칼로리 음료의 비밀
흔히 제로칼로리라고 하는 음료들이 있어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데 실제로 제로칼로리가 아닌 경우가 많다. 현행 규정상 5Kcal, 3대 영양소 0.5g미만일 경우에 제로라고 표기할 수 있다. 물론 수치적으로 낮은 칼로리인 것은 맞지만 '제로'라는 말의 의미에 비춰본다면 맞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라벨의 함정
안전한 음료수를 고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현명해져야 한다. 그 첫 번째가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고 제품을 고르는 것이다. 그러나 성분표에 들어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수가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성분표의 내용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라벨의 함정에 대해 알아보자.
초코우유의 성분표
1. 수크랄로스(합성감미료), 비타민믹스 D
2. 정제염, 탄산수소나트륨, 합성착향료(초콜릿향)
3. 유크림, 탈지분유, 코코아 파우더
4. 원유, 정제수, 액상과당
비타민믹스 D라는 성분이 보이는데 사실 믹스라는 표현을 보았을 때 비타민 종류들이 섰여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주된 성분은 전문가도 알수가 없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제조회사들이 성분을 표기하도록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두유의 성분표
1 비타민E, 식물성유지, 정제수
2.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비타민D, 전분
3. 옥배유, 채종유,탄산캴슘
4. 두유액, 액상과당
두유는 순수한 콩 성분만 들어갈 것 같지만 생각보다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 있다.
성분표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것
성분표를 볼 때 가장 먼저 볼 것을 권한다면 바로 '당류'이다. WHO권고 기준인 25g 이하로 섭취할 수 있도록 당류가 최소로 들어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첨가물 중에서 가급적 피해야 할 것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착색료
성분명: 식용색소(황색4호)등
역활: 음료의 색을 진하게 함
음료에 들어 있는 착색료는 얼마나 강할까? 색이 다른 음료수를 비커에 담고 메추리알을 담그고 30분후에 관찰하면 그 결과 검은색, 오렌지색, 파란색의 믈료 모두 메추리알이 음료의 색과 비슷하게 변한다. 착색류 중에서 타르 색소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타르색소는 섬유의을 염색을 목적으로 화확물 콜타르에서 추출한 것이다. 이 타르색소는 유해성 논란이 계속되기 때문에 지금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에서는 타르색소 중 '적색3호 장기 독성실험'을 한 결과 수컷 쥐에서 갑상선암 유발과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적색4호, 황색4호, 5호를 장기 섭취할 경우 어린이들의 천식이나 주의력 결핍장애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녹색3호는 발암물질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여 EU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계속 관리를 하고 있는데 현재는 어린이 기호 식품에 한해서만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천연 색소와 타르 색소의 구분법
합성 착색료에서는 색소 이름에 번호가 붙어 있다. 예를 들어 녹색 3호, 청색 1호, 황색 4호처럼 번호가 붙는다.
반면 '홍화황색소' 처럼 천연 색소들은 원재료에서 추출한 것이기 때문에 원재료를 알아볼 수 있게 표기가 되어 있다.
2. 보존료
성분명: 소르빈산, 안식향산 등
역활 : 보존성을 높이고 갈변 방지
국내에서 안식향산나트륨과 비타민C가 같이 들어있는 음료가 빛고 반응하면서 발암성 물질인 벤젠을 생성하는 것이 밝혀져서 떠들썩했던 일이 있었다. 실제로 두개가 함께 들어가 있는 음료 10개를 수거해서 검사한 결과 다섯 개에서 벤젠이 검출되었다. 다행히 최근에는 안식향나트륨을 사용하지 않는 추세이다. 하지만 소비가가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3. 합성착향료
성분명 : 복숭아향, 오렌지향, 포도향
역활 : 과일 향을 냄
식품의 향을 내가 위해 첨가되는 물질이다. 비슷해 보이는 오렌지 주스라고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어떤 오렌지 주스는 '합성착향료(오렌지향)'이 들어있고, 어떤 오렌지 주스는 '오렌지농축액(오렌지과증100%)' 이런 식으로 표기되어 있다. 오렌지농축액이 들어간 주스가 합성착향료가 들어가지 않은 오렌지주스이다. 오렌지나 감귤농축액을 넣고도 합성착행료를 추가로 넣을 수도 있으니 자세히 보고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천사의 탄산음료 (꼭 한번 만들어 먹어 보세요)
재료 : 앤다이브 50g, 배 5/1개, 생강절편2쪽, 레몬즙, 탄산수
만들기 : 재료를 얇게 썰어서 탄산수에 담고3~4시간 우려낸다.
냉장고에 넣었다가 시원하게 먹으면 몸에도 좋고 청량감도 시원한 음료가 된다.
이상으로 비타민에서 방송되었던 음료수의 비밀이였어요.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위기상황별 대처 매뉴얼(도난/분실) (0) | 2016.10.24 |
---|---|
맛있는 고구마순 (잘고르기,보관하기) (0) | 2016.08.26 |
키자니아할인카드 (키자니아 롯데카드출시기념 할인이벤트) (0) | 2016.07.21 |
국립공원 야영장 현황안내 (0) | 2016.07.17 |
무료동요듣기-율동동요 (0) | 2016.07.05 |